임플란트 정부 지원금 신청 및 시술 기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임플란트 비용 때문에 너무 힘드시죠? 65세 이상 어르신이라면 정부에서 제공하는 임플란트 치료비를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번에 꼭 신청해야 신청하셔야 받을 수 있으니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정부 지원금 신청해서 임플란트 저렴하게 치료하세요.

임플란트 정부 지원금 신청하기

1. 임플란트 정부 지원금 신청하기

임플란트는 의료보험 적용 가능하며 65세 이상이라면 특별한 조건없이 지원금을 받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한 사람당 2개의 임플란트를 지원합니다.

치료비의 30%를 본인이 부담해야 하며 치과별로 치료비가 다르지만 임플란트 치료 평균 90만 원에서 140만원 정도이기 때문에 최대 40만원까지만 본인이 부담하시면 됩니다.

치과별로 치료비가 다르지만, 임플란트 치료 한대당 평균 90만원에서 140만원 정도이기 때문에, 최대 40만 원까지만 본인이 부담하시면 됩니다.

지원 대상은 만 65세 이상이며 건강보험에 가입한 사람으로 부분 무치악과 완전 무치악 환자 모두 해당하며 보철물 제작 시에는 금속 프레임 원형을 재료로 사용합니다.

지르 코니니 아나 금과 같은 다른 재료는 적용되지 않으며 상악동, 거상술, 뼈이식, 브릿지 보철물 등 2개 이상 발생되는 비용은 보험 적용 대상이 아니며 비보험 처리됩니다.

본인 부담금은 건강보험에 가입한 일반 가입자는 건강보험 적용 시 본인 부담금은 어금니 임플란트의 치료비 중 30%를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1종 의료급여 대상자는 10%를 2종 의료급여 대상자는 20%를 본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 및 본인 부담액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본인 부담금 조회 하러가기

2. 임플란트 치과 가격 비교

임플란트 시술의 평균 가격은 9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 되는데 치과가 많은 수도권의 치과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경향이 있으며 재료비 시술 방법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임플란트 치과 병원 가격 비교를 한 번에 하실 수 있는 사이트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 평가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심사 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내 지역 주변에서 가장 저렴한 임플란트 치과병원 정보를 확인하고 선택된 병원에 후기를 찾아보세요.

또한 각 치과별 세부 정보와 위치를 확인하여 한눈에 가격을 비교할 뿐만 아니라 환자 후기와 세부 정보를 통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최저가 병원 확인 하기

3. 임플란트 시술과정

임플란트를 시술하기 전 상담을 하고 엑스레이나 CT를 촬영을 통해 구강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해야 하는데요. 이때 자신의 잇몸뼈 두께라든가 위치 파악하게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또한 내 잇몸뼈가 부실한 경우나 뼈가 부족할 경우에는 뼈이식 해주어야 하고 내가 골다공증, 당뇨, 고혈압이 있는지 혹시 복용 중인 약물 건강 상태를 보고 그 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4. 임플란트 기간

임플란트 1차 수술은 픽스쳐라는 인공 치근을 심는 과정인데 픽스쳐는 임플란트 뿌리 역할을 해요. 잇몸뼈와 단단히 결합해야 하는데 픽스쳐를 심는 방법은 절개와 무절개 방식이 있어요.

잇몸 절개 방식은 잇몸을 열어 치조골에 픽스쳐를 심은 후 다시 잇몸을 덮는 방식이라고 이해하면 돼요. 이 방식은 내가 잇몸뼈가 없거나 부실한 경우 적합한데 수술시간이 보통 30분에서 1시간 걸리고 수술 후 1~2주 뒤에 실밥을 제거할 수 있어요.

무절개 방식은 잇몸뻬에 작은 구멍을 내어 픽스쳐를 심는 방식으로 이방식은 잇몸뼈가 건강한 경우 가능한데 절개와 봉합 과정이 없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하면서 회복기간이 짧아요.

1차 수술 후 픽스쳐와 잇몸뼈가 굳어서 안정화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데 이 기간은 보통 아래턱은 2~4개월 정 도 걸리며 위턱은 3~6개월 정도 걸리는데 사람마다 좀 다를 수 있어요.

5. 임플란트 시술 기간

임플란트 2차 수술은 임플란트 지주대라고 해서 잇몸 속에 있는 고정체와 잇몸 밖에 장착될 보철물을 연결해 주는 기둥을 말해요. 2차 수술에서는 식립 된 고정체에 지주대를 부착하는 작업이에요.

시술 과정이 비교적 간단하여 오래 걸리지 않으며 걱정할 필요 없이 2차 수술 후 잇몸이 완전히 아물 수 있도록 여유 시간을 가지며 1~2주 정도 시간이 걸려요.

2주의 시간을 가져 수술 부위가 완벽하게 아물면 임플란트 지주대와 주변 치아의 본을 떠서 보철물인 크라운을 제작해야 하는데 크라운은 인공 치아로 예쁘고 자연스러운 색상을 가지고 있어요.

보철물 제작 기간은 일주일 정도 걸리고 보철물이 완성되면 크라운 임플란트 지주대에 부착 고정시켜 줘야 해요. 그리고 씹을 때 불편함이 없도록 주변 치아와 교합을 조정합니다.

5.1 임플란트 뼈 이식 기간

임플란트는 어느 정도 잇몸뼈가 있어야 해요. 뼈이식은 부위에 따라 수술 방법에 따라 기간 차이가 있어요. 모두 사용하는 뼈와 뼈의 양 그리고 뼈이식 후 기다려야 할 기간이 모두 달라요.

치주염이 정말 심해서 잇몸뼈가 없는 경우라면 뼈이식을 먼저 하고 기다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6개월 정도 기다려야 하며 뼈 양이 부족해서 증강술을 할 경우는 3~4개월 기다려야 해요.

그리고 임플란트 뼈이식을 했다고 통증이 더 하거나 덜하지도 않아요. 뼈이식 양이 많으면 불편함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부위에 염증이 생긴 경우가 아니라면 하지 않았을 때와 비슷해요.

뼈이식 후 구강 위생에 좀 더 신경 쓰고 수시로 물양치 잘하고 식사 후 음식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게 중요한데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돼요.

5.2 발치후 임플란트 기간

임플란트를 하기 위해선 안 좋은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데 이때 발치한 부위가 완전히 치유되어만 해요. 그렇지 않으면 임플란트가 고정되지 않거나 감염이 생길 수 있어요.

치아 발치 후 임플란트는 개인차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3~6개월 정도 소요돼요. 저 같은 경우도 6개월 걸렸는데요. 발치 부위를 청결하게 하고 술이나 담배는 피해 주셔야 해요.

요 기간이 끝나면 바로 임플란트 수술을 받을 수 있는데요. 임플란트 수술은 발치 부위에 금속 쇼크류를 박고 그 위에 인공 치아를 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돼요.

수술 후에 일정 기간 음식이나 구강 관리에 신경을 써 주어야 하는데 뼈이식 후에 무리한 자극적인 행동을 하신다면 뼈이식이 실패로 돌아갈 수 있어 과도하게 씹거나 이갈이는 주의해야 해요.

5.3 임플란트 기간 중 음주

뭐 흡연에 비해 술이 영향이 덜 하겠지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텐데요. 물론 담배의 유해 성분을 생각해 보면 틀린 말도 아니지만 임플란트 시술 후 음주는 임플란트가 치유되는 것을 방해해요.

또한 술과 함께 드시면 대부분 음식물이 자극적이기 때문에 이 또한 치유하는데 방해가 되고 수술 후 복용하는 항생제 진통제 있기 때문에 1~2주 정도는 피하는게 좋아요.

간혹 임플란트 시술 결과는 좋은데 관리가 소홀해져서 재치료를 하거나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을 만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주의사항을 꼭 숙지해서 인공 보철물과 잇몸뼈가 잘 융합되도록 해야 해요.

저도 한꺼번에 3개를 진행을 했는데요. 치과에 대한 공포, 불안감 때문에 미루다 8개월에 걸쳐 완성을 했는데요. 수면 임플란트라고 기수면 상태에서 편안하게 받을 수 있으니 걱정 안 하셔도 돼요.

5.4 마무리

지금까지 임플란트 기간이 얼마나 걸리나요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것이 있다면 아래 글 어금니 임플란트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