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병초꽃 종류 꿀 묘목 열매 독성을 총정리 해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끝까지 읽어주시면 만병초 꽃 및 종류 꿀을 이해하게 될 겁니다. 만병초 묘목 및 열매 독성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 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만병초는 진달래 진달래 속에 속하는 고산지대에서 많이 자라는 늘 푸른 나무입니다. 학명은 로덴 드론 브라키카품 D. 도넥스 G. 돈입니다. 진달래 속은 전 세계 약 1,000종이 자생하며 우리나라에는 약 11종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1. 만병초꽃
만병초는 주로 고산지대와 북부 지방의 고산지대에 서식하는데 키는 약 1m 미터 정도로 크고 잎은 가죽질이며 타원형이며 잎은 표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연두색입니다.
그물맥이 뚜렷하며 길이는 3 ~ 5cm이며 너비는 2 ~3cm입니다. 꽃은 담황색으로 줄기 끝으로 3 ~ 9송이 달리며 모양은 깔때기처럼 지름이 3 ~4cm입니다.
수술은 10개 암술대는 1개로 씨방에는 갈색 털이 있고 개회기는 5 ~7월이고 결실기는 9월로 이 식물은 주로 지리산, 설악산, 오대산, 태백산, 울릉도 등에서 자생합니다.
2. 만병초 종류
만병초는 주로 설악산 오대산 지리산 등 해발 700 ~2,200m 사이의 고산지대에 서식합니다. 이 식물은 진달래 속으로 전 세계적으로 약 1천여 종에 이른다고 합니다.
세계 각지의 난대에 분포하며 특히 히말라야 지방과 중국의 원난성 지역에 많은 종류가 분포합니다. 일부 종류는 영하 30도에서도 견디는 반면 일부는 영상 5도에서도 생존합니다.
여름철의 고온 건조한 기후를 싫어하며 자연생을 이식하면 활착이 불량하거나 살아도 생육이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생으로는 개화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또한 조경용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고 교잡 등으로 육성된 많은 품종이 있으며 구미나 각국에서는 저지대에서도 잘 자라는 종류를 식재하고 있습니다.
3. 만병초 꿀
요가 수행자나 라마교의 승려들이 수행하기 전에 석청을 복용합니다. 석청을 복용하면 영하의 수십 도의 추위를 견딜 수 있고 영적인 감수성이 높아져 깨달음의 경지에 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유사한 효과를 가진 우리나라 약초도 존재합니다. 산삼, 만병초, 왕삼, 천문동, 구룡목 등이 그중 하나로 석청과 유사한 효능을 가진 약초가 만병초입니다.
만병초를 복용을 하게 되면 히말라야 석청을 복용했을 때와 비슷한 명현 현상이 나타나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4. 만병초 묘목
만병초를 집안에 심어놓으면 우환이 없고 무병장수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개량종으로 꽃 탐스럽고 우아하여 최고의 고급 품종으로 인기종입니다.
만병초는 공산품이 아니기 때문에 계절과 성장 단계에 따라 모양과 모습이 계속 변합니다. RisusZob Plant Garden에서 좋은 품질의 나무 묘목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아래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리뷰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묘목 및 모종을 구입 후 정성스러운 리뷰를 남겨주시면 되는데요. 위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5. 만병초 열매
만병초는 한국의 다양한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백두산에는 노란 꽃이 피는 노랑만병초, 울릉도에는 붉은 꽃이 피는 홍만 만병초가 있습니다. 주로 하얀색 꽃이 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식물은 내음성이 강하여 다른 나무 아래에서도 잘 자라며 공중 습도가 높은 곳을 선호합니다. 집에서 기르는 경우 잎에 자주 분무기로 물을 뿌려 생육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9월쯤에는 갈색으로 익은 열매가 생성되어 종자가 들어 있으며 만병초라는 이름 그대로 다양한 병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한방에서는 일 부 민간에서는 만병통치약처럼 사용되고 있으며 고혈압 저혈압 당뇨병 신경통 관절염 등 다양한 질병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사용법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6. 만병초 독성
만병초는 약용으로 잎과 뿌리를 사용합니다. 잎을 활용할 때는 가을이나 겨울에 수확한 잎을 건조시켜 차로 우려 마시며 뿌리를 사용할 때는 술에 용해시켜 섭취합니다.
그러나 이 약초 만병초에는 안드로메도톡신이라는 유독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잘못 사용하면 호흡 중추마비와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만병초는 구토와 메스꺼움을 일으키는 안드로메도톡신이라는 성분을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만병초는 잘 쓰면 약, 못 쓰면 독이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민간에서는 만병통치약처럼 사용되고 있지만 식품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좋은 포스트
광동 침향환 프리미엄 과대광고 진실 5가지
울릉산림농산 마가보감 가격 효능 부작용 완벽 정리
천수복 골든실크 홍잠 소개 및 특징 7가지
7. 마무리
지금까지 만병초꽃 종류 꿀 묘목 열매 독성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 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